1주 1강
언어 습득의 개념과 내용
학습종료
외국어습득론
외국어습득론
1주
1강 언어 습득의 개념과 내용
강의듣기
촬영교수
정지현
약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인하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석사
인하대학교 다문화교육 박사
서정대학교 항공관광과 강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강사
경기꿈의대학 강사
중부대학교인문산업대학원 강사
학습목표
모국어, 외국어와 제2언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모국어, 외국어, 제2언어의 개념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
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사전학습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을 현실적으로 경계 지을 수 있을까요?(최대100글자)
0
저장하기
생각해보기
학습 내용은 잘 이해가 되었나요? 학습을 마친 후 사전학습에서 작성했던 글을 다시 확인해 봅시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교수님 의견을 확인해 보고 내 의견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봅시다.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을 현실적으로 경계 지을 수 있을까요?(최대100글자)
0
저장하기
사전학습 게시판
%>
교수님 의견
입력한 내용은 사전학습에서 썼던 게시물에 수정 적용 됩니다.
x
교수님 의견
언어 습득은 언어를 자연적 내지 무의식적인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고, 언어 학습은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두 개념을 엄격하게 경계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닫기
확인하기
다음 문제를 풀어봅시다.
정답확인
정답
다음페이지
다시풀기
다음문제
결과 보기
결과를 확인하세요.
총
3문제
중
를 맞히셨습니다.
문제를 다시 풀려면
[다시 풀기]
를 클릭하세요.
다시 풀기
학습정리
오늘의 주요 학습내용을 정리해보세요.
1. 모국어, 외국어, 제2언어의 개념
모국어는 어느 한 개인이 자라면서 저절로 배우는 말이다.
외국어는 필요에 의해 수업 등을 통해 배우는 언어로 일상생활에서 모국어 혹은 제1언어와 함께 통용되지는 않는다.
제2언어는 제1언어 습득 이후나 동시에 의사소통의 이차적 수단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보통 그 언어의 사회 환경 내에서 습득하는 언어이다.
2.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개념
언어 습득은 언어를 자연적 내지 무의식적인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언어 학습은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3. 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언어 습득에 대한 12가지의 일반적인 견해들을 제시했다.
외국어습득론을 공부하면서 12가지 견해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 변화를 정리하도록 한다.
인쇄하기
다음강의
1주 2강
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적 접근
강의종료
1
1강 언어 습득의 개념과 내용
2강 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적 접근
2
1강 행동주의 관점의 모국어 습득 이론
2강 생득주의 관점의 모국어 습득 이론
3
1강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
2강 인지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4
1강 정의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2강 사회문화적 요인과 외국어 습득
5
1강 행동주의 습득 이론과 대조분석 가설
2강 중간언어와 오류분석 가설
6
1강 생성주의 언어 습득 이론
2강 언어 습득과 보편문법
7
1강 습득-학습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2강 자연적 순서 가설과 감성 여과 가설
9
1강 의사소통 전략
2강 읽기와 쓰기 학습 지도 방법
10
1강 듣기와 말하기 학습 지도 방법
2강 언어 습득과 문화
11
1강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2강 청각구두 교수법, 협동 학습법
12
1강 무언 학습법, 암시 교수법
2강 전신반응 교수법, 자연 교수법
13
1강 의사소통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2강 과업중심 교수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14
1강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1
2강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 사례 2
처음으로
학습하기
학습확인
정리하기
검색
/ 8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