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하태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04 ~ 2024.05.08
- 학습기간
- 2024.05.09 ~ 2024.08.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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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첫째, 사회복지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이해하고, 실천분야별 사회복지적 이슈와 문제점, 사회복지적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복지 문제들을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간의 주제토론을 통해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활용하여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넷째, 온라인 평가를 통해 부족한 학습내용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배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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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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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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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개론 | 하태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4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05월 09일 ~ 2024년 08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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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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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과목은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첫째, 사회복지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이해하고, 실천분야별 사회복지적 이슈와 문제점, 사회복지적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복지 문제들을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간의 주제토론을 통해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활용하여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넷째, 온라인 평가를 통해 부족한 학습내용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배양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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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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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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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과거와 현대의 사회복지의 대상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과거와 현대의 도움의 의미와 변화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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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의미 2. 도와준다는 것의 의미 3. 사회복지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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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유사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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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와 관련된 용어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관련 용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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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 2.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보장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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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개념적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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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협의의 사회복지와 광의의 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잔여적 복지모형과 보편적 복지 모형의 차이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3. 로마니신이 말하는 사회복지의 개념의 변화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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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2. 잔여적 개념과 보편적 개념 3. 로마니신의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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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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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주체, 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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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를 행하는 주체는 누구인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재원은 어떤 재원들이 있는지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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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주체 2. 사회복지의 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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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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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은 누구이며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서술할 수 있다. 2.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무엇인지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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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대상자 2. 사회복지의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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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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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는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가 시작되면서부터 현재까지 사회복지의 동기의 종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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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 2. 사회복지의 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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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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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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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영국의 엘리자베스 구빈법의 내용과 의미를 기술할 수 있다. 2. 민간사회복지 활동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시사하는 바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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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엘리자베스의 구빈법 2. 민간사회복지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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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의 사회복지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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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구 사회보장제도의 내용과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구 복지국가의 발전과 재편 내용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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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2. 복지국가의 발전과 재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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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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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우리나라 사회 복지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정권별로 나타나는 사회복지 제도의 변화 과정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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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 과정 1 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 과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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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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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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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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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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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관계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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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원조 관계 형성을 위한 비스텍의 7가지 관계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원칙의 특성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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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비스텍의 7가지 관계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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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과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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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필요한 기법들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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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 과정 2. 사회복지실천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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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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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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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과 다른 일반 행정과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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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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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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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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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2. 사회복지행정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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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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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제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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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2. 사회복지행정의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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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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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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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장의 정의와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장의 기능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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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의 정의와 방법들 2. 사회보장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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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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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보험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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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연금의 이해 2. 건강보험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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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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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재보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용보험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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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산재보험의 이해 2. 고용보험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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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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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빈곤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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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빈곤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빈곤의 원인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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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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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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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공부조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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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공부조의 개념 2. 공공부조의 기본 원리 3.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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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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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급여 원칙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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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목적, 주요원칙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급여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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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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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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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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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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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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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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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아동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원칙을 서술할 수 있다. 3. 아동복지 서비스 종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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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아동복지의 개념과 대상 2. 아동복지의 원칙 3. 아동복지서비스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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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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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청소년의 개념,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의 청소년문제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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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2.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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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사회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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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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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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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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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노인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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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문제의 발생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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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인의 정의와 특성 2. 노인문제 발생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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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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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문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의 원칙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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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인문제의 특징 2. 노인복지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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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실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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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복지시설 서비스의 종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의의와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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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인복지시설서비스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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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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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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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유형별 특징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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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의 개념 2. 장애 유형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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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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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활과 자립에 관해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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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의 개념 2. 재활과 자립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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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의 실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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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주요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의 방향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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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주요 장애인복지서비스 2. 장애인복지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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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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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여성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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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여성복지의 개념 및 여성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여성복지의 주요 내용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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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여성복지의 개념 2. 여성복지의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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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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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의 의미 및 기능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의 개념 및 가족복지의 목표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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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의 의미, 가족의 기능 2. 가족복지의 개념,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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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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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족복지서비스의 의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복지서비스의 실천유형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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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족복지서비스 이해 2. 가족복지서비스 실천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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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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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료사회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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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질병의 영향과 의료사회사업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료사회사업의 기능 및 기술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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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질병의 영향과 의료사회사업 2. 의료사회사업의 기능과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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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보건사회사업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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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보건사회사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보건시설의 종류 및 주요 기능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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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의료사회사업의 개념 2. 정신보건시설의 종류 및 주요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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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정신보건사회사업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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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보건 영역에 있어 팀 성원들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의료시설에서의 서비스에 대해 비교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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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보건 영역에 있어 팀 성원들의 역할 2. 정신의료시설에서의 서비스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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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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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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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및 이념을 설명 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과정을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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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및 이념 2. 지역사회복지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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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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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형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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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 2. 지역사회복지 실천 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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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교정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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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교정복지의 개념과 주요제도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2. 교정복지 기관과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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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교정복지의 개념 2. 교정복지 주요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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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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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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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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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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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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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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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4.17 모든 강의가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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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잘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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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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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24 강의를 들을때마다 교수님께서 매번 열정적으로 알려주셔서 수업듣는내내 즐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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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시험문제 오타가 있었음 세밀한 검토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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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학습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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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유익하고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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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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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강의 내용이 충실하고 시간도 적절하여서 학습하기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다만 교수님이 약간 말을 더듬는 것이 신경쓰이는 부분이 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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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지루하지않게 강의잘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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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하태선 교수님
- 주요학력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학 학사
숭실대학교 사회사업방법론 석사
숭실대학교 임상사회사업 박사
- 주요경력
- 천애원 희망의집 시설장
숭실대 사회복지대학원 강사
김포대학교 강사
숭실대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