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
마감임박-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조지용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04 ~ 2024.05.08
- 학습기간
- 2024.05.09 ~ 2024.08.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사회복지분야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련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하고 한국의 사회복지를 법적 차원에서 고찰하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현실과의 관계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법적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 현존하는 사회복지법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정법 해석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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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의 가치 선택의 결과로 구체화된다. 우리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사회복지법과 제도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이 어떠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다운 삶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이를 권리로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를 이해하고,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근거로 활용하기 위한 법과 법체계의 지식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법의 권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급여 및 서비스 대상자의 이익 추구의 권리가 법으로 부터 부여된 것을 주장할 수 있다. 셋째, 시대 변화의 요구를 반영한 사회복지법의 역사를 이해하고, 사회적 배경이 사회복지법에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 및 사회복지행정과 연계성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법 적용 역량을 향상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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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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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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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조지용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4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05월 09일 ~ 2024년 08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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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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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사회복지분야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련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하고 한국의 사회복지를 법적 차원에서 고찰하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현실과의 관계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법적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 현존하는 사회복지법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정법 해석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
수업목표 |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의 가치 선택의 결과로 구체화된다. 우리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사회복지법과 제도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이 어떠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다운 삶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이를 권리로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환경이 되는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를 이해하고, 실천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근거로 활용하기 위한 법과 법체계의 지식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법의 권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급여 및 서비스 대상자의 이익 추구의 권리가 법으로 부터 부여된 것을 주장할 수 있다. 셋째, 시대 변화의 요구를 반영한 사회복지법의 역사를 이해하고, 사회적 배경이 사회복지법에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 및 사회복지행정과 연계성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법 적용 역량을 향상시킨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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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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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법의 정의 및 분류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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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법원의 개념과 법원을 분류할 수 있다. 2. 법의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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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법의 정의 및 목적 2. 법의 일반적 체계(legal system) 3. 법원(source of law) 4. 법의 분류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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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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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법의 체계를 유형화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와 자치법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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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법의 개념 2. 사회복지법의 체계 3. 사회복지와 자치법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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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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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주체를 공적주체와 민간주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전달체계를 유형화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법인의 타 법인과의 구분된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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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본권의 주체 2. 사회복지의 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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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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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시민법으로부터 사회법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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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시민법과 사회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시민사회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법의 입법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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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민법과 사회법 2. 시민사회의 성립과 사회복지법의 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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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영국의 사회복지법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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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영국의 구빈법의 기원을 살펴보고, 법령의 역사적 변화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현재 영국 사회복지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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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구빈법(The Poor Act) 2. 개정 빈민법 이전 3. 개정 빈민법(Poor Law Amendment, 19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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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사회복지법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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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 사회복지제도 도입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법 제정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사회의 시대배경 따른 사회복지법령의 변화 과정을 시기분류로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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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사업의 도입과 관련법 제정 2. 각 시기별 사회복지 관련 법안 제정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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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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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권리로서의 기본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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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사회적 기본권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본권의 유형을 구분하고 사회보장수급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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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본권의 정의 및 특징 2. 기본권의 유형 및 복지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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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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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 사회보장제도의 법적 권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권적 기본권의 규범적 구조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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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 2. 사회권적 기본권의 규범적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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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수급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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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다른 기본권보다 사회보장수급권이 취약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의 사회보장 권리성을 구분과 그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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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수급권의 취약성 2. 공공부조의 사회보장 권리성 3. 사회보험의 사회보장 권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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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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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법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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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법을 실정법 차원에서 법의 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2. 대상과 범위에 따라 사회복지법 적용과 해석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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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상위법과 하위법 2. 일반법과 특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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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국제 사회복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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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우리나라와 외국 간에 체결하는 사회보장협약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장협정이 국제법의 지위를 갖게 되는 이유와 협정의 목적을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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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에 관한 다양한 국제선언 및 조약 2. 사회보장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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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법의 통합적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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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에서 법률적 맥락을 이해하고 법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법과정과 사법과정에서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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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법과의 통합적 관점 2. 법적 과정과 사회복지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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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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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기본법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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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장기본법의 목적, 주체, 운영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장기본법의 연혁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주요 개정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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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기본법의 목적 및 기본이념 2.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개정 연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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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 제도의 핵심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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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의 목적과 기본원리를 비교 및 설명할 수 있다. 2. 법에 따른 각 사회보장 제도의 목적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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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공부조 2. 사회보험 3. 사회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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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수급권 및 사회보장제도의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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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장수급권의 특징을 이해하며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장제도 시행의 운영원칙을 이해하고 사회보장 기본계획 및 정보관리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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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수급권 2. 사회보장제도의 운영 및 사회보장 기본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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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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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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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업법의 목적과 기본이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업법의 입법배경을 이해하고 사회적 요구에 따른 법의 개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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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사업법의 목적과 의의 2. 사회복지사업법의 연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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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업의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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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주체에 대한 법적 규정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법인에 대한 규정과 설립요건에 대한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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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사업 시행 주체 2. 사회복지법인 3.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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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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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장급여법의 실시된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존의 사회보장기본법 및 사회복지사업법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장급여법 목적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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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장급여법의 목적과 기본개념 2. 사회보장급여의 절차와 관리 3.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과 운영체계 4. 사회보장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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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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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1)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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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맞춤형 빈곤정책으로 전면 개정된 급여체계 중심의 법의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급권 판정기준을 소득인정액과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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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목적과 의의 2. 수급권자 3. 수급권 판정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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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1)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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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급여의 기본원칙을 파악하고 급여의 종류에 따른 수급자의 선정기준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급여를 행하는 보장기관을 이해하고 수급자의 권리와 의무규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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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여의 기본원칙 2. 급여의 종류와 방법 3. 보장기관 및 보장시설 4. 수급자 권리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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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2) - 의료급여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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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의료급여법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법의 연혁을 주요 개정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수급권과 의료급여 및 보장기관에 대한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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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의료급여법의 목적과 의의 2. 수급권자 3. 의료급여 4. 보장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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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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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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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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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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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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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3) - 긴급복지지원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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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긴급복지지원법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법의 연혁을 주요 개정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긴급지원의 종류 및 급여를 지급을 위한 사후조사에 대하여 타 공공부조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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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긴급복지지원법의 목적 및 의의 2. 긴급지원의 종류 및 내용 3. 사후조사 및 적정성 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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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4) - 기초연금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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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초노령연금법에서 전면개정된 기초연금법의 제정 목적과 개념을 이해하여 연금지급 선정기준을 분석하여 급여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연금액과 지급 및 재정 부담의 비율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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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초연금의 목적과 연혁 2. 연금 지급대상 3. 연금액과 연금지급 4. 재정 부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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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법 (5) - 장애인 연금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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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 연금법의 목적을 이해하고 장애 정도에 따른 지급대상을 구분하여 설명 할 수 있다. 2. 연금의 종류와 연금액을 이해하고 비용부담이 자치단별로 구분되어지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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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연금법의 목적 2. 지급대상으로서의 중증장애인 3. 연금의 종류 4. 급여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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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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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1) - 국민연금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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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법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고 법의 연혁을 주요 개정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가입대상에 대한 요건을 이해하고 의무가입자와 임의가입자 그리고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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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연금법의 목적 및 의의 2. 국민연금 가입 대상 조건 3. 가입자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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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1) - 국민연금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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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 급여 산정을 이해하고 가입 유형별 급여의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연금 관리 운영기구를 구별하고, 각 기관별 업무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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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연금 급여 종류 2. 국민연금보험료 부과 및 가입기간 산정 3. 국민연금 관리 운영 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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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2) - 국민건강보험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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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법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이해하며 법의 연혁을 주요 법 개정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 설명할 수 있다. 2. 가입대상 및 보험급여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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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건강보험법의 목적 및 기본원칙 2. 적용대상자 3. 보험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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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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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2) - 국민건강보험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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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건강보험법의 보험료 징수에 관한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보장관련 기관의 역할에 따라 구분하여 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수급권자의 권리보호와 구제를 위한 규정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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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직장가입자의 보험료 2.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3. 국민건강보험공단 4. 수급권자의 권리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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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3) - 산업재해보상보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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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의 목적 및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의 수급자와 보험급여에 대한 법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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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법의 목적 및 기본원칙 2. 수급권자(산재보험 적용 대상자) 3. 보험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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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4) - 고용보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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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용보험법의 목적 및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고용보험법의 수급자와 보험급여에 대한 법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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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법의 목적 및 기본원칙 2. 고용보험의 가입대상 3. 보험급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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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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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법 (5) - 노인장기요양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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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목적 및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수급자와 보험급여에 대한 법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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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법의 목적 및 기본원칙 2. 수급권자 3. 보험급여 4. 장기요양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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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 - 아동복지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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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아동복지법의 목적과 기본이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법상 아동 지원서비스 및 아동복지시설을 분류할 수 있고, 아동학대 예방조치의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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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아동복지법의 목적 및 기본이념 2. 아동지원서비스 및 아동복지시설 3. 아동학대 예방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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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 - 노인복지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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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노인복지법의 목적과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법상 보건·복지 조치의 내용과 노인복지시설을 구분할 수 있고, 노인학대 예방조치의 법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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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노인복지법의 목적 및 기본개념 2. 보건ㆍ복지조치와 노인복지시설 3. 노인학대 예방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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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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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 - 장애인복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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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법의 목적과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의 종류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복지조치를 이해하고 장애인 복지시설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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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장애인복지법 목적 및 기본개념 2. 장애인 지원 수당 3. 장애인 복지조치 및 복지시설 및 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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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한부모가족지원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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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부모가족지원법의 목적과 기본이념을 이해하고 수급권자에 대한 법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부모가족복지서비스 및 시설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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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부모가족지원법의 목적 및 주요내용 2. 한부모가족복지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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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 -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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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영유아보육법 목적 및 기본이념을 이해하고 기본 법적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시설에 대한 법적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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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영유아보육법의 목적 및 기본이념 2. 어린이집 설치 및 시설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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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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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법 -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복지서비스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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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신보건법으로부터 전면 개정된 정신건강복지법의 개정이유를 법의 목적 및 기본이념을 통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증진시설을 법적 기준으로 분류하고 복지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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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신건강복지법의 목적과 기본이념 2. 정신건강증진시설 이해 및 보호와 치료 3. 권익보호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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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법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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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의 목적과 모금사업의 개요를 통해 공동모금회의 설립을 취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공동모금의 재원과 배분의 법적 기준을 구분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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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의 사업 및 구성 2. 공동모금 재원과 배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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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법 - 다문화가족지원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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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법의 개요를 통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을 위한 보호 및 지원서비스를 파악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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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개요 2. 보호 및 지원서비스 3.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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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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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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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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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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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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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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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4.17 온라인 수업시에 무리없이 강의 들었지만 막상 중간/ 기말고사 치르는 동안 어려움이 많았어요. 법 용어라 어려움이 따르는 듯 합니다. 강의 내용이 조금 더 쉬웠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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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모든 강의가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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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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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24 강의를 들을때마다 교수님께서 매번 열정적으로 알려주셔서 수업듣는내내 즐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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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학습에 도움이 된 것 같아 잘 마무리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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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24 원활한 수업진행으로 학습을 마무리할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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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유익하고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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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온라인으로 듣고 자유로운 시간에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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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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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강의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교수님의 차분한 강의가 어려운 과목을 집중하며 듣기에 좋았습니다
강의 도중에 필기하시는데 글씨가 잘 안써져서 그 부분을 보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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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조지용 교수님
- 주요학력
- 숭실대학교 사회복지 학사
숭실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 석사
숭실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실천 박사
- 주요경력
-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강사
동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
인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