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박해긍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04 ~ 2024.05.08
- 학습기간
- 2024.05.09 ~ 2024.08.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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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 정책 등)과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는 한편,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긴밀한 관계성을 알아본다.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긴밀한 관계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각 제도가 가지는 특징과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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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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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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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 | 박해긍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4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05월 09일 ~ 2024년 08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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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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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수업목표 |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 정책 등)과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는 한편,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긴밀한 관계성을 알아본다.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긴밀한 관계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각 제도가 가지는 특징과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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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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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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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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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 정책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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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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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가별 사회복지정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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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정의 2. 국가별 사회복지정책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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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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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정책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정책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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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목표 2.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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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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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적 모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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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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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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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적 모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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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 중 보충적 모델과 제도적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자본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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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 - 보충적 모델과 제도적 모델 2. 복지자본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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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적 모형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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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모형 중 티트머스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지와 윌딩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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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티트머스의 사회복지정책의 모형 2. 조지와 윌딩의 사회복지 이데올로기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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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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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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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양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합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수렴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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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의 필요성 2. 사회양심이론 3. 합리이론 4. 수렴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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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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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민권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정의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모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민주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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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시민권론 2. 사회정의론 3. 음모이론 4. 사회민주주의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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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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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종속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확산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익집단정치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국가중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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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종속이론 2. 확산이론 3. 이익집단정치이론 4. 국가중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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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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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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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지국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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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지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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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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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지국가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의 특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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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지국가의 이념적 정향 2. 복지국가의 특징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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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와 복지사회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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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복지국가 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 위기의 재편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복지사회의 비전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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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복지국가의 위기 2. 복지국가의 재편전략 3. 복지사회의 비전과 복지정책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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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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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책 대상과 공급주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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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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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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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책 대상과 공급주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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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의 특성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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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 2. 사회복지정책 공급주체의 특성과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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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정책 대상과 공급주체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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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3섹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공익과 비공익의 역할분담을 설명할 수 있다. 3. 복지서비스 공급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4. 공급주체의 역할분담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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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3섹터의 이해 2. 공ㆍ사 역할분담론 3. 복지서비스 공급방식 4. 공급주체의 역할분담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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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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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자원할당과 급여유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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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자원할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급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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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자원할당 2. 급여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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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자원할당과 급여유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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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급여 선택의 기본원리와 급여제공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최저생계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각국의 복지급여와 재정부담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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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급여선택의 기본원리와 급여 제공기준 2. 급여수준으로서의 최저생계비 3. 각국의 복지급여 및 복지재정 부담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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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전달체계와 재원조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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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복지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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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달체계 2. 한국의 복지전달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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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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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달체계와 재원조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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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재원조달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재원조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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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재원조달 체계 2. 재원조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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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달체계와 재원조달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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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재원조달 시 정책선택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방재정조정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부의소득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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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재원조달 시 정책 선택의 기준 2. 지방재정조정제도 3. 부의 소득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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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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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영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정책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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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영ㆍ미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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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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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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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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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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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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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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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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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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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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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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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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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정책과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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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형성과정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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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형성과정의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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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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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책과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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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 결정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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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결정의 모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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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책과정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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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결정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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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결정의 모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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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정책과정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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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집행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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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집행 2. 정책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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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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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정책분석틀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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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분석의 특징과 관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책분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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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분석의 개념 2. 정책분석의 특징과 관심 3. 정책분석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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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정책분석틀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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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정책분석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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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정책분석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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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정책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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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보험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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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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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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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정책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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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국민연금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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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국민연금제도 2. 국민건강보험제도 3.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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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정책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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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용보험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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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용보험제도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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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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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공공부조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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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공공부조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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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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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수당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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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수당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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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수당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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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 정책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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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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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서비스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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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 정책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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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저출산ㆍ고령화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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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저출산ㆍ고령화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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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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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 정책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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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적기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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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적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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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전망과 방향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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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제3의 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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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3의 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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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전망과 방향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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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동향과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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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동향과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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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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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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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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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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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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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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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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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24 강의를 들을때마다 교수님께서 매번 열정적으로 알려주셔서 수업듣는내내 즐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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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학습에 도움이 된 것 같아 잘 마무리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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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전반적으로 강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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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대체적으로 만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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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유익하고 좋은 강의 내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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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온라인 수업이라 자유롭게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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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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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정책론 강의 어렵지 않게 잘해주셨습니다. 강의 도중 필기 하시는 부분에서 원활하지 않은 점이 있었는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교수님이 웃는 얼굴로 강의해 주셔서 마음이 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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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7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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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긍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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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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