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류지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04 ~ 2024.05.08
- 학습기간
- 2024.05.09 ~ 2024.08.21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이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하도록 가정,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개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소년은 사회의 소수자이자 주변인으로서 존재한다. 또한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지원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사회복지가 청소년 관련 사회문제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학습이 요구되고, 청소년복지의 대한 개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와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첫째,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 및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다양한 실천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실천현장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청소년관련법 및 정책, 행정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넷째, 현재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고, 다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 다섯째, 청소년복지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청소년복지론 | 류지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4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05월 09일 ~ 2024년 08월 2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이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하도록 가정,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개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소년은 사회의 소수자이자 주변인으로서 존재한다. 또한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지원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사회복지가 청소년 관련 사회문제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학습이 요구되고, 청소년복지의 대한 개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와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첫째,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 및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다양한 실천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실천현장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청소년관련법 및 정책, 행정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넷째, 현재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고, 다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 다섯째, 청소년복지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서론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2. 청소년복지 수업 개요 3. 청소년의 개념 정리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 2.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 3.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 4.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 2. 가정, 지역사회, 학교 3. 교우관계 및 대중매체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1 |
|
|
학습내용 | 1.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4. 사회학습이론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2 |
|
|
학습내용 | 1. 인지발달이론, 인본주의 이론, 생태학적 이론, 임파워먼트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인지발달이론 2. 인본주의 이론 3. 생태학적 이론 4. 임파워먼트 모델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정의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의의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및 특성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열거하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2. 청소년복지의 특성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실천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2.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개별상담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념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념 및 목표 2. 인간중심 상담의 이론과 기법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개별상담 2 |
|
|
학습내용 | 1.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의 내용을 비교ㆍ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형태주의 상담의 이론과 기법 2. 현실치료의 이론과 기법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집단상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구성요소,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 집단상담의 구성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유형,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영역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구성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수련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의의와 효과,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 수련활동의 개념 2. 청소년 수련활동의 의의와 효과 3. 청소년 수련활동의 구성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문화활동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문화활동의 개념과 관점, 문화복지의 의의, 청소년문화활동의 구성요소를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관점 2. 청소년문화권과 문화복지의 의의 3. 청소년문화활동의 구성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비행론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비행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과 심리학적 관점을 비교ㆍ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비행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3. 청소년비행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비행론 2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비행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아노미 이론 2. 비행하위문화론 3. 중화기술이론 4. 사회통제이론 5. 접촉차이론 6. 낙인이론 7. 자아개념이론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관련법을 숙지하고 개괄적인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관련법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 2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정책의 개념을 정의하고, 청소년정책의 내용과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정책의 내용 및 특성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관련법과 행정체계 3 |
|
|
학습내용 | 1. 청소년행정의 개념을 정의하고, 원칙 및 전달체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행정의 개념과 원칙 2. 청소년행정의 전달체계 3. 청소년서비스 전달체계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설보호 청소년복지 |
|
|
학습내용 | 1. 시설보호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문제점 및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시설보호의 의의 2. 시설보호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3. 시설보호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 및 대책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우울과 자살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파악하여 다체계적인 개입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우울 2. 청소년 자살 3.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4. 다체계적인 개입전략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복지 1 |
|
|
학습내용 | 1. 가정 밖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가출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가정 밖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2. 가출의 원인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복지 2 |
|
|
학습내용 | 1. 가정 밖 청소년의 특성과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가정 밖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
|||
3차시 | 차시제목 |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복지 3 |
|
|
학습내용 | 1. 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를 이해하고, 현행 사회적 지원체계의 문제점과 사회적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가정 밖 청소년의 실태 2.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현행 사회적 지원체계의 문제점 3.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1 |
|
|
학습내용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2 |
|
|
학습내용 | 1.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및 실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
|||
3차시 | 차시제목 | 학교 밖 청소년 문제 1 |
|
|
학습내용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을 정의하고, 발생원인 및 당면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원인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 문제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 밖 청소년 문제 2 |
|
|
학습내용 | 1.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적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2.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
|||
2차시 | 차시제목 | 약물남용 청소년 문제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약물남용 원인을 설명하고, 특성 및 당면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약물 2. 약물남용의 원인 3. 약물남용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
|||
3차시 | 차시제목 | 약물남용 청소년 문제 2 |
|
|
학습내용 | 1. 약물남용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약물남용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2. 약물남용 청소년 대책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성착취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 성착취의 개념을 이해하고, 피해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성착취 2. 성착취 피해 청소년의 당면문제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성착취 2 |
|
|
학습내용 | 1. 성착취 피해 청소년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적 지원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우리나라 성착취 피해 청소년 현황 및 실태 2. 성착취 피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1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인터넷 과다사용의 개념을 이해하고,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인터넷 과다사용 2.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2 |
|
|
학습내용 | 1.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과 실태를 이해하고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당면문제 2.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와 대책 |
|||
2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1. 다문화가정 청소년 개념 및 범위,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 및 범위 2.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 방안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일 |
|
|
학습내용 | 1.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중요성,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 지원 방안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 2.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 지원 방안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인권 |
|
|
학습내용 | 1. 인권의 개념 및 특성, 인권 관점에서 본 청소년복지의 문제, 청소년 인권 발전 과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인권의 개념 및 특성 2. 인권 관점에서 본 청소년복지의 문제 3. 청소년 인권 발전 과제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학교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
|||
3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전망 2. 청소년복지의 과제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3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4.17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24 강의를 들을때마다 교수님께서 매번 열정적으로 알려주셔서 수업듣는내내 즐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전반적인 강의 질 향상이 필요함
|
|
|
수강기간 ~ 2024.04.17 대체적으로 만족함.
|
|
|
수강기간 ~ 2024.04.17 온라인이라서 교육 듣기나 공부하는데 자유롭게 할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교수님 강의가 너무 깔끔하고 좋았습니다. 발음도 정확하고 차분하게 강의를 진행해 주셔서 좋았구요
청소년 복지에 대한 교수님의 마음도 진심으로 하시는 것이 전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청소년복지에 대하여 알게되고 생각해볼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전반적으로 청소년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04.17 수업 쉽게 이해되고 잘들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류지선 교수님
- 주요학력
-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부산가톨릭대학교 강사
부산대학교 강사
부산장신대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