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마지막 개강 이벤트

 
 

05월 09일
개강반
수강신청
원격지원
간편상담

간편상담 신청

레이어 닫기 *기존 수강회원은 고객센터 > 1:1 고객문의를 이용해주세요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상담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 시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을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한국사의이해

모집중
  • 한국어교원2급
촬영교수
오택현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04.04 ~ 2024.05.08
학습기간
2024.05.09 ~ 2024.08.21
수강료
210,000원
60,000원
관련전공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한국 역사를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각 시대의 특징과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사를 올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사의 시대 구분, 한국사의 개요, 선사 시대와 민족의 형성, 고대국가의 형성, 삼국의 통일, 고려 시대, 조선 시대, 식민지 시대, 독립과 대한민국의 성립, 각 시대의 특징(문벌 귀족사회와 무신 정권, 사대부 층의 대두 및 양반 관료사회, 근대화 운동, 민족주의의 발전, 민주주의와 시민의식, 남북 관계 등), 정치사와 경제사, 주요 역사적 사건, 주요 역사적 인물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한국 역사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역사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수업목표 ● 한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대 순서에 맞춰 한국사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시대 내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통해 시대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도구를 통한 선사시대의 구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사회의 형성과정을 통해 국가의 통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사회의 사회변동을 확인하고, 외세의 침략 극복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선사회의 건국과 유지, 내분, 붕당 등 다양한 범위에 대해 살펴보고, 변화에 대한 극복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항시기의 과정과 외세의 조선 침략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 일본의 침략과정과 우리 민족의 극복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다양한 사건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확인한 뒤 여러 사건을 통해 폭넓게 한국사를 이해하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 일국사적인 역사관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주변국과의 관계를 알고, 자신만의 한국사의 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15%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토론> - 3주차 출제
고구려·백제·신라 중 한 국가를 선택한 뒤, 선택한 국가가 주변국과 어떻게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했는지에 대해 설명, 왜 대외교류(외교)를 진행한 것인지 그 의미를 찾아 서술하세요.

<과제> - 9주차 출제
- 참고범위(주차) : 2주차 고대 삼국(고구려·백제·신라)의 탄생과 발전, 경제·문화
- 주제 :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백제와 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칠지도에 담긴 백제와 왜
2. 사서에 기록된 백제와 왜
3. 두 국가가 다른 국가와 어떻게 다른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에 대해 서술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사서에 나타난 내용 비교
2. 금석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백제와 왜의 관계
3. 백제와 왜가 우호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을 수 있었던 내용이 무엇인지 찾기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오택현 교수님
주요학력
대진대학교 사학과 학사
동국대학교 사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사학과 박사
주요경력
중원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중원대학교 미래전략연구소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