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모집중-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김남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15 ~ 2025.05.14
- 학습기간
- 2025.05.15 ~ 2025.08.27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과 실천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실천 평가를 체계화할 수 있다. 5.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 운영체계 및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6. 학교위기 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학교사회복지론 | 김남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7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15일 ~ 2025년 08월 27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과 실천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실천 평가를 체계화할 수 있다. 5.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실천 운영체계 및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6. 학교위기 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개요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개요 (2)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4. 학교사회복지 실천유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을 분류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1) |
|
|
학습내용 | 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
|||
학습목표 | 1. 미국, 영국, 독일, 북유럽,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2) |
|
|
학습내용 | 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
|||
학습목표 | 1. 한국의 한국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생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생 개념 이해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3. 학생 인권 |
|||
학습목표 | 1. 학생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학령기 발달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생 인권을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생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청소년과 학생문화 이해 2. 학생 자치 활동 |
|||
학습목표 | 1. 청소년과 학생문화를 해석할 수 있다. 2. 학생 자치 활동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교의 기능 2. 학교조직의 이해 |
|||
학습목표 | 1. 다양한 학교의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조직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조직의 체계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교문화와 분위기 2. 학교교육과 재정 |
|||
학습목표 | 1. 학교문화 및 분위기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교육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관련된 법의 정의와 필요성을 논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2) |
|
|
학습내용 | 1. 아동 · 청소년 관련 법률 2.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1. 아동 · 청소년 관련 법률의 정의와 필요성을 논증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필요성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1)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 직무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직무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2)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와 직무 2. 윤리적 갈등상황과 실천 윤리 |
|||
학습목표 | 1. 학교 안의 타 전문 직종과의 업무 협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관료조직과의 협력 및 윤리적 갈등상황과 실천 윤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및 모델 (1)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관점 (1) |
|||
학습목표 | 1. 회복지실천을 생태체계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및 모델 (2)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 관점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을 강점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 모델을 분류할 수 있고 각 역할 및 개념, 특징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1) |
|
|
학습내용 | 1. 외국학자의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2. 국내학자의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 · 외국학자의 의견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와 세부내용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1) |
|
|
학습내용 | 1. 학교중심의 개입과 평가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
|||
학습목표 | 1. 학교중심의 개입과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를 정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2) |
|
|
학습내용 | 1.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개입 |
|||
학습목표 | 1. 취약계층 학생에 대하여 세분화할 수 있고 개입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배경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실천의 특성 3.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4. 학교현장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
|||
학습목표 |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실천의 특성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3.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4. 학교현장의 사례 관리 운영체계를 체계화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접근방법 3.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 4.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실제 5.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유의사항 |
|||
학습목표 | 1.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을 세분화할 수 있다. 2. 강점 관점 중심으로 사례관리 접근방법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사례를 통하여 실제 사례관리에 접목시킬 수 있다. 5.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유의사항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현장 실습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를 체계화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격기준 및 취득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
|
|
학습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 3.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슈퍼비전의 요건을 분류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의 기능에 대하여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위기개입 (1) |
|
|
학습내용 | 1. 학교 위기 2. 학교 위기개입 |
|||
학습목표 | 1. 학교와 관련된 위기의 유형을 서술할 수 있고 그 예시를 들 수 있으며 학교 안전사고에 대해서 서술할 수 있다. 2. 학교 위기개입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고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3. 학교 위기개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 위기개입 (2) |
|
|
학습내용 | 1. 학교 위기사례 2. 학교 위기개입 과정 |
|||
학습목표 | 1. 학교 위기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개입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2. 학교 위기개입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1) |
|
|
학습내용 |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유형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중요성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3. 평가를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나누어 체계화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2) |
|
|
학습내용 | 1. 측정도구 2. 평가 과정 3. 평가 사례 |
|||
학습목표 | 1.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측정도구를 분류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과정을 체계화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실천 사례를 평가 단계별로 살피어 실제에 접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4.23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비교적 만족스러운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한학기 고생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교육원에 모든것이 만족스러웠으며 훌륭히 대처해주시고 감사하며
교수님들의 교육도 좋았습니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한 학기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만족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한 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전반적으로 무난했습니다.다만 교안에 적힌 내용만 읽는 수업은 지루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4.23 한 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남선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서울예명대학원대학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부설평생교육원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