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모집중- 경영학
- 촬영교수
- 한규철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15 ~ 2025.05.14
- 학습기간
- 2025.05.15 ~ 2025.08.27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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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 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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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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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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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 한규철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7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15일 ~ 2025년 08월 27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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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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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 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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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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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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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국 마케팅협회(AMA)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 트렌드의 변천 3. 마케팅관리의 기본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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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정의를 시대적 배경과 함께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트렌드의 변천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나만의 마케팅 개념을 세우고 마케팅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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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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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의 기본 원리 2. 고객가치의 개념과 원리 3. 고객가치의 적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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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의 본질과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가치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가치의 원리를 업종별로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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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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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의 개념과 경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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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 전략의 정의 2. 소매업에서의 마케팅 전략 3. 경쟁의 개념과 경쟁력(경쟁우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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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형별 마케팅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경쟁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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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TP(시장세분화-고객설정-차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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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원리 2. 목표고객설정의 개념과 원리 3. 차별화 자리매김의 개념과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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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전략의 상위 개념인 STP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STP 각각에 대해 기본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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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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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시·거시 환경 분석과 SWOT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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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미시/거시 환경 분석 2. 환경 변화와 고객가치 변화 3. SWOT Analysis 4. 마케팅 환경 분석과 SWOT의 연관성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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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2. 미시 및 거시 환경 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 그 차이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SWOT Analysi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환경 분석과 SWOT 분석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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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trategic Marketing Plan(전략적 마케팅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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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전략의 정의와 전략경영의 관점 2. Marketing Plan Structure(마케팅 계획의 구조) 3. 전략경영과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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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전략경영의 의미와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계획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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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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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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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행동의 원리 2.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3. 소비자 행동 연구의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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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시장과 비즈니스 시장의 특징을 비교해서 구분할 수 있다. 2.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매자로서의 일반 소비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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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Consumer Behavior Process(소비자 구매 행동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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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5단계 개요 2.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3. 소비자 행동의 영향 요인 4.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행동 간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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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비자 의사결정의 5단계의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의사결정의 일반적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구매 후 평가와 대응행동의 방안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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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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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Customer Satisfaction(고객 만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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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고객 만족의 정의 2. 고객 만족과 기대불일치 모델 3. 고객 만족/불만족, 고객감동의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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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객 만족의 본질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 기대관리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 만족과 고객가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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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객관계관리(C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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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5가지 고객의 유형 2. 고객 만족의 선순환 모델 3. 고객차별화의 필요성과 고객관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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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고객의 유형을 구분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 만족에서 고객충성도의 선순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객관계관리의 본질을 파악해서 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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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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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Product Strategy(제품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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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다양한 마케팅 믹스 2. 서비스의 본원적 특징 3. 상품수명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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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믹스에서 제품 요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적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상품수명주기(PLC)의 개념과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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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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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비용품의 분류 2. 신상품의 개발의 필요성과 중요성 3. 신상품 개발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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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제품(상품)의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신제품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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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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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Price Strategy(가격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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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가격의 기본 원리 2. 가격의 개념과 기준가격의 결정 3. 가격 결정의 과정과 목표 4. 기준 가격의 결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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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가격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본원적인 가격 전략의 유형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가격 결정(Pricing)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기준 가격의 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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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격변경과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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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기준가격의 조정과 가격변경 2. 가격변경정책과 대응전략 3. 소매업의 가격전략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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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기준가격의 조정 방법(정책)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신제품의 가격 결정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매업의 가격전략 포인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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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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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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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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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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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경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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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마케팅 경로의 개념(Principles of Marketing Channel) 2. 마케팅 중간기관의 형태와 중요성 3. 마케팅 경로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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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마케팅 경로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믹스와 소매마케팅 믹스를 구분할 수 있다. 3. 마케팅 중간기관의 형태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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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매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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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매업의 개념과 기본원리 2. 주요 소매업태 현황 3. 소매마케팅 관리 4. 온라인 쇼핑의 현황과 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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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소매관리(경영)의 본질을 묘사할 수 있다. 2. 주요 소매업태의 특징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소매업의 본원적 경쟁력 유지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온라인 쇼핑의 현황과 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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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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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촉진 믹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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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촉진 믹스의 유형 2. IMC의 효율성과 효과성 3. 전략적 촉진 계획의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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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촉진의 본질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인 촉진 믹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4가지 촉진 믹스의 상호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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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와 공중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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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광고의 특성 2. PR 도구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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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광고의 특성과 광고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와 공중 관계(PR)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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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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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판매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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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판매촉진의 정의 및 개념 2. 판매촉진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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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판매촉진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판매촉진의 유형을 비교, 묘사할 수 있다. 3. 판매촉진과 영업의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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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판매(영업)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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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인적판매의 개념 2. 판매(영업)관리의 단계 3. 판매(영업) 조직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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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인적판매의 본질을 묘사할 수 있다. 2. 판매(영업)관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판매(영업) 인력 및 조직 관리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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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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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Service Marketing Strategy(서비스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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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의 특징 및 제품과의 비교 2. 서비스 마케팅 전략 3. 서비스 회복과 서비스 수익 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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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비스의 본질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구성 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3.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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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품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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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 품질의 모델 2. 서비스 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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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서비스 품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비스 품질과 품질 관리(QC)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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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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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기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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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 업종 별 마케팅 전략 사례 2.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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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표적인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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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매 기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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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매 업태 별 마케팅 전략 사례 2.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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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표적인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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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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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서비스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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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서비스 업종 별 마케팅 전략 사례 2.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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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표적인 글로벌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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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소매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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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1. 소매 업태 별 마케팅 전략 사례 2.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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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1. 대표적인 글로벌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2.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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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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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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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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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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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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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규철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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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유통학 석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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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종대학교 초빙교수
전)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
현) 미국 Caroline University 경영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