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개론Ⅰ
모집중- 미용학
- 촬영교수
- 임수식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15 ~ 2025.05.14
- 학습기간
- 2025.05.15 ~ 2025.08.27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소통 매체로 활용되고 있는 사진의 일반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학습한다. 1840년 무렵의 사진기의 발명에서부터 디지털
포토그라프의 시대까지 사진사의 전반을 다루어 사진의 다양한 각도로 조명한 흐름을 살펴보며 사진의 의미를 짚어본다. 또한 카메라와 필름, 렌즈, 필터 등 기기의 특성과 노출, 심도, 빛, 촬영 과정, 현상과 인화까지 사진 제작의 과정들을 살펴보며 사진의 원리를 파악한다. 사진의 개념, 정의, 촬영의 각종 조건, 구도의 변화, 색채의 각종 요소와 사진의 윤리적인 측면 등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쌓는다. 안정된 작품제작과 창작 및 표현기술의 숙련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사진은 사실을 기록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매체로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사회의 도구로서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학문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사회 전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사진학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층적으로 고찰하여 사진 촬영에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진의 특성과 작품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진 분야의 기본적인 카메라 기능과 조작, 셔터, 조리개, 렌즈, 빛과 색, 사진구도의 구성, 조명, 사진적 시각 및 역사 등에 대한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카메라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진
과 영상을 접목하는 실용적인 분야에 대해 폭넓게 학습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사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광학적, 기계적, 디지털 프로세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사진 이미지의 사회적, 역사적 의미와 사진의 활용을 살펴봄으로써 사진의 시각적 특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한 이미지 독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특히 예술사진, 다큐멘터리사진, 저널리즘사진, 광고사진, 인상사진의 구분이 사진 속 대상물의 시점과 보는 사람과의 관계에 의해 생성됨을 이해할 수 있다. 사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고, 사진의 기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기 위한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사진의 원리와 역사를 이해하고 사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카메라의 기능과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렌즈의 종류와 화각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의 구도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사진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본이론을 토대로 사진학 전반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예술에서 작품에 알맞은 표현기법, 색채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은 하나의 이미지가 아니라 문화를 담고 보여 주는 매체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진학개론Ⅰ | 임수식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7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15일 ~ 2025년 08월 27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소통 매체로 활용되고 있는 사진의 일반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학습한다. 1840년 무렵의 사진기의 발명에서부터 디지털
포토그라프의 시대까지 사진사의 전반을 다루어 사진의 다양한 각도로 조명한 흐름을 살펴보며 사진의 의미를 짚어본다. 또한 카메라와 필름, 렌즈, 필터 등 기기의 특성과 노출, 심도, 빛, 촬영 과정, 현상과 인화까지 사진 제작의 과정들을 살펴보며 사진의 원리를 파악한다. 사진의 개념, 정의, 촬영의 각종 조건, 구도의 변화, 색채의 각종 요소와 사진의 윤리적인 측면 등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쌓는다. 안정된 작품제작과 창작 및 표현기술의 숙련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사진은 사실을 기록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매체로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사회의 도구로서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학문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사회 전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사진학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층적으로 고찰하여 사진 촬영에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진의 특성과 작품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진 분야의 기본적인 카메라 기능과 조작, 셔터, 조리개, 렌즈, 빛과 색, 사진구도의 구성, 조명, 사진적 시각 및 역사 등에 대한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카메라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진
과 영상을 접목하는 실용적인 분야에 대해 폭넓게 학습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사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광학적, 기계적, 디지털 프로세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사진 이미지의 사회적, 역사적 의미와 사진의 활용을 살펴봄으로써 사진의 시각적 특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한 이미지 독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특히 예술사진, 다큐멘터리사진, 저널리즘사진, 광고사진, 인상사진의 구분이 사진 속 대상물의 시점과 보는 사람과의 관계에 의해 생성됨을 이해할 수 있다. 사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고, 사진의 기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기 위한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사진의 원리와 역사를 이해하고 사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카메라의 기능과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렌즈의 종류와 화각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의 구도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사진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본이론을 토대로 사진학 전반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예술에서 작품에 알맞은 표현기법, 색채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진은 하나의 이미지가 아니라 문화를 담고 보여 주는 매체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사진의 정의 2. 사진의 분류 |
|||
학습목표 | 1. 시대의 변화에 따른 사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사진, 기록사진, 예술사진의 정의와 특징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진의 역사 1 - 사진의 탄생 |
|
|
학습내용 | 1. 1839년 이전의 사진 2. 사진의 발명 |
|||
학습목표 | 1. 1839년 사진발명 이전의 사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게레오타입, 칼로타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진발명 초기의 사진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진의 역사2 - 성숙기에 접어든 사진 |
|
|
학습내용 | 1. 19세기 후기의 사진 2. 자연주의 사진과 사진분리파 운동 |
|||
학습목표 | 1. 19세기 후기에서 20세기 초기의 예술사진이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주의 사진과 사진분리파 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진의 역사3 - 현대 사진의 시작 |
|
|
학습내용 | 1. 1950~60년대 예술로서의 사진 2. 현대성의 창시자들 3. 1970~80년대 예술로서의 사진 4. 주류가 된 디지털사진 |
|||
학습목표 | 1. 1950년 이후 현대사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20세기 후기의 컨템포러리 사진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진의 등장과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카메라 알기 |
|
|
학습내용 | 1. 카메라의 원리 2. 초점과 노출 맞추기 3. 촬영 대상의 설정 |
|||
학습목표 | 1. 카메라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메모리카드, 감도, 필름의 선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카메라를 조작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다. 4. 촬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카메라의 선택 |
|
|
학습내용 | 1. 카메라의 구분 2. SLR 카메라와 RF 카메라 3. 디지털 카메라 |
|||
학습목표 | 1. 크기에 따른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다. 2. SLR 카메라와 RF 카메라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안 반사식 카메라, 뷰(View) 카메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디지털 카메라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셔터 |
|
|
학습내용 | 1. 셔터와 빛 2. 셔터와 움직임 |
|||
학습목표 | 1. 셔터의 종류와 작동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셔터스피드를 조작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3. 셔터스피드 변화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리개 |
|
|
학습내용 | 1. 조리개와 빛 2. 조리개와 피사계 심도 |
|||
학습목표 | 1. 조리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리개와 피사계 심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리개를 조작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4. 조리개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표준렌즈 |
|
|
학습내용 | 1. 렌즈의 초점거리 (1) 2. 표준렌즈 |
|||
학습목표 | 1. 렌즈의 초점거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렌즈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표준렌즈를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초점 렌즈와 단초점 렌즈 |
|
|
학습내용 | 1. 렌즈의 초점거리 (2) 2. 초점거리 변화에 따른 화각의 변화 3. 초점거리 변화에 따른 피사계 심도의 변화 4. 초점거리 변화에 따른 원근감의 변화 |
|||
학습목표 | 1. 장초점 렌즈를 설명할 수 있다. 2. 단초점 렌즈를 설명할 수 있다. 3. 렌즈의 초점거리에 따른 화각과 피사계 심도, 원근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줌렌즈와 특수목적렌즈 |
|
|
학습내용 | 1. 줌렌즈 2. 특수목적렌즈 |
|||
학습목표 | 1. 줌렌즈를 이해하고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크로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3. 어안렌즈와 PC렌즈, 미러렌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초점과 피사계 심도 |
|
|
학습내용 | 1. 착란원 2. 임계초점면 3. 피사계 심도 4. 존 포커싱 5. 과초점거리 |
|||
학습목표 | 1. 착란원을 이해하고 초점이 맞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계초점면을 이해하고 피사계 심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존포커싱을 이해하고 스냅사진 촬영에 사용할 수 있다. 4. 과초점거리를 이해하고 풍경사진 촬영에 사용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출의 기본 |
|
|
학습내용 | 1. 등가노출 2. 입사식 노출과 반사식 노출 3. 평균 측광/중앙 중점 측광/스팟 측광/다중 분할 측광 |
|||
학습목표 | 1. 셔터와 조리개를 이용하여 등가노출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사식과 반사식 노출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내장형 노출계의 다양한 측광방식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4. 자동노출과 수동노출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출 측정방법 |
|
|
학습내용 | 1. 입사식, 반사식 노출계 2. 노출 보정과 브라케팅 3. 상반칙불궤현상 |
|||
학습목표 | 1. 입사식, 반사식 노출계를 이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2. 콘트라스트가 높은 장면의 노출을 측정할 수 있다. 3. 특정한 단일 톤의 노출을 측정할 수 있다. 4. 상반칙불궤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필름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필름의 구조 2. 디지털센서 3. 감광도 4. 입상성 |
|||
학습목표 | 1. 필름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센서의 구조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ISO숫자에 따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필름의 입자와 감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디지털 사진에서 감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필터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필터의 원리 2. 흑백사진에 사용하는 필터 3. 컬러사진에 사용하는 필터 |
|||
학습목표 | 1. 필터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흑백사진에서 컬러필터를 이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3. UV, PL, ND필터를 이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컬러의 특성과 화이트밸런스 |
|
|
학습내용 | 1. 가색법과 감색법 2. 색상, 명도, 채도 3. 색온도 4. 화이트밸런스 |
|||
학습목표 | 1. 가색법과 감색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간대의 변화에 따른 컬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색온도를 이해하고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4. 혼합조명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컬러모드와 컬러매니지먼트 |
|
|
학습내용 | 1. 컬러모드 2. 색공간 3. 컬러매니지먼트 |
|||
학습목표 | 1. 컬러모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색공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컬러매니지먼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연광의 사용 |
|
|
학습내용 | 1. 자연광원의 사용 2. 시간에 따른 광원 변화 3. 직사광과 확산광 4. 실내광원과 야외광원 |
|||
학습목표 | 1. 자연광의 질과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간에 따른 직사광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직사광과 확산광의 차이를 이해하고 촬영할 수 있다. 4. 실내광원과 야외광원에 다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공조명의 사용 |
|
|
학습내용 | 1. 인공조명의 종류 2. 주조명과 보조조명 3. 인공조명을 이용한 촬영 |
|||
학습목표 | 1. 인공조명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조명과 보조조명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3. 인공조명을 이용하여 배경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사진의 기초 |
|
|
학습내용 | 1. 디지털사진 2. 화소와 비트심도 3. 이미지의 파일형식 4. 소프트웨어의 선택 |
|||
학습목표 | 1. 디지털사진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2. 화소와 비트심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이미지 파일형식을 구분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프린팅과 이미지저장 |
|
|
학습내용 | 1. 디지털 프린트의 선택 2. 프로파일과 소프트 프루프 3. 이미지 저장 4. 메타 데이터 5. 파일정리 소프트웨어 |
|||
학습목표 | 1. 디지털 프린트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파일과 소프트 프루프를 실행할 수 있다. 3. 디지털 프린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이미지 저장방법을 구축할 수 있다. 5. 외장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6. 파일을 정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이미지의 저장 |
|
|
학습내용 | 1. 이미지저장 2. 메타데이터 3. 파일정리 소프트웨어 |
|||
학습목표 | 1. 효과적인 이미지 저장방법을 구축할 수 있다. 2. 외장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3. 파일을 정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필름과 프린트의 보존 |
|
|
학습내용 | 1. 필름과 프린트의 보존재료 2. 드라이마운팅 3. 오버매트 |
|||
학습목표 | 1. 필름과 프린트를 보존할 수 있다. 2. 프린팅을 마운트 해 보존할 수 있다. 3. 작품에 맞는 액자를 선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시의 방법 |
|
|
학습내용 | 1. 대안공간, 갤러리, 미술관 2. 작업노트와 CV |
|||
학습목표 | 1. 다양한 전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전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작업노트와 CV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시의 개최 |
|
|
학습내용 | 1. 큐레이터 2. 갤러리스트 3. 에이전시 디렉터 |
|||
학습목표 | 1. 큐레이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갤러리스트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에이전시 디렉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4. 갤러리에서 전시가 열리는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5.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임수식 교수님
- 주요학력
-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석사
- 주요경력
- 전) 신구대학교 시간강사
전) 중앙대학교 시간강사
현) 협동조합사진공방 대표
현) 이구일포토그랩스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