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마감- 사회복지사2급
- 촬영교수
- 이경준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2.16 ~ 2025.04.30
- 학습기간
- 2025.05.01 ~ 2025.08.13
- 수강료
150,000원
6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역사와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의의 미래와 전망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
---|---|---|---|---|---|---|---|---|---|---|---|---|---|---|---|
수업목표 | 1.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를 이해하고 인간과 사회복지의 관계를 파악하여, 사회복지의 개념과 이념을 이해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여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역사와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과 제도를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발달의 변화 과정에서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의 역사를 이해하고, 전문조직의 구조와 실천방법을 전문적, 정책적, 제도적, 통합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제도와 관련된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등 사회복지와 관련된 제도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접근 방법과 실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의 미시적·거시적 실천방법을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 행정, 정책, 서비스, 현장사례 등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절한 실천 개입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서비스 대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현장사례를 적용하여 전문가로서의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관련된 제도와 실천분야의 현황 및 변화와 실천현장의 환경에 따른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천 대상 욕구에 적합한 미래 사회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학개론 | 이경준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01일 ~ 2025년 08월 1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역사와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의의 미래와 전망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1.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를 이해하고 인간과 사회복지의 관계를 파악하여, 사회복지의 개념과 이념을 이해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여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역사와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과 제도를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발달의 변화 과정에서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의 역사를 이해하고, 전문조직의 구조와 실천방법을 전문적, 정책적, 제도적, 통합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제도와 관련된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등 사회복지와 관련된 제도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접근 방법과 실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의 미시적·거시적 실천방법을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 행정, 정책, 서비스, 현장사례 등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절한 실천 개입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서비스 대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현장사례를 적용하여 전문가로서의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관련된 제도와 실천분야의 현황 및 변화와 실천현장의 환경에 따른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천 대상 욕구에 적합한 미래 사회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 욕구, 사회문제 그리고 사회복지의 관계 및 사회복지의 개념 |
|
|
학습내용 | 1. 인간 욕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관계 2. 사회복지의 개념 |
|||
학습목표 | 1. 인간욕구와 사회복지의 관계,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목적과 사회복지의 영역과 분야 및 사회복지학의 성격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의 동기와 목적 2. 사회복지의 영역과 분야 3. 사회복지학의 성격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시대에 따라 다양한 동기를 구분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와 관련 분야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학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실천 윤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의 가치 2. 사회복지실천 윤리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의 일반적인 가치 및 전문직 실천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윤리 및 윤리강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및 사회복지와 인권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2. 사회복지와 인권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결정의 준거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와 인권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 선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역사의 단계 및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역사의 단계 2.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
|||
학습목표 | 1. 빈민법, 사회보험 시대 및 복지국가의 시대, 복지국가 후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근대적 행정기 및 사회복지제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역사의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 사회복지의 발전방향과 다양한 개선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구성체계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 법률과 조직 2. 사회복지 대상과 인력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 법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인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 기본원칙 및 과정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 2.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 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실천의 초기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기술, 현장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실천기술 2. 사회복지실천 현장 3.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개인·가족·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별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모델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특성 2. 지역사회복지의 모델과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구성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목적 및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복지의 모델과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현장과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현장 2. 사례관리 |
|||
학습목표 | 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 및 가치 2.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및 분석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복지국가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
|
|
학습내용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 2.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및 분야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
학습목표 |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의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 1 |
|
|
학습내용 | 1. 사회보험의 개념과 특징 2. 우리나라 사회보험제도(1) |
|||
학습목표 | 1. 사회보험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 2, 공공부조 |
|
|
학습내용 | 1. 우리나라 사회보험제도 (2) 2. 공공부조 |
|||
학습목표 | 1.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설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공부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및 아동의 삶과 복지욕구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2. 아동의 삶과 복지욕구 |
|||
학습목표 |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대상과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이념과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복지서비스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의 성장·발달 및 가정생활과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아동의 빈곤 및 아동학대와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이론적 준거와 아동복지정책과 실천 |
|
|
학습내용 | 1. 아동복지의 이론적 준거 2. 아동복지정책과 실천 3. 아동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아동발달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정책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 및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복지욕구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복지욕구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특성과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준거 및 청소년복지정책과 실천 |
|
|
학습내용 | 1.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준거 2. 청소년복지 정책과 실천 3. 청소년복지 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참여와 권리보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유해환경 차단 및 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청소년복지 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의 개념과 특성 및 노인복지의 이론적 준거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의 개념과 특성 2. 노인의 삶과 복지욕구 3. 노인복지의 이론적 준거 |
|||
학습목표 | 1. 노인복지의 개념 및 노인복지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제생활과 복지욕구 및 노인이 처한 사회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정책과 실천 및 노인복지 실천 현장 |
|
|
학습내용 | 1. 노인복지정책과 실천 2. 노인복지 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건강보장과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주거복지시설 및 노인의료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재가노인복지시설 및 노인여가복지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보호전문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개념과 장애범주 및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
|
|
학습내용 | 1. 장애개념과 장애범주 2. 장애인의 삶과 복지욕구 3.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
|||
학습목표 | 1. 장애인과 장애인복지의 정의 및 장애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의 신체적·사회적·경제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이용 현황 및 복지서비스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및 장애인복지 실천 현장 |
|
|
학습내용 | 1.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2. 장애인복지 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소득보장 및 고용, 교육, 의료보장과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거주시설 및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및 장애인 의료재활시설, 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여성복지의 개념과 범주 및 여성의 삶과 복지욕구 |
|
|
학습내용 | 1. 여성복지의 개념과 범주 2. 여성의 삶과 복지욕구 |
|||
학습목표 | 1. 여성복지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여성의 성과 결혼 및 여성과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여성과 노동 및 빈곤,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여성복지의 이론적 준거와 여성복지정책과 실천 |
|
|
학습내용 | 1. 여성복지의 이론적 준거 2. 여성복지정책과 실천 3. 여성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여성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양성평등정책 및 여성노동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여성폭력방지정책 및 가족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여성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개념 및 가족의 삶과 복지욕구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개념 2. 가족의 삶과 복지욕구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경제·건강·관계, 일-가정 양립과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가족과 복지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이론적 준거 및 가족복지정책과 실천 |
|
|
학습내용 | 1. 가족복지의 이론적 준거 2. 가족복지정책과 실천 3. 가족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
학습목표 | 1. 가족복지의 이론적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득지원, 양육 및 돌봄지원, 일-가정 양립지원,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경준 교수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 주요경력
- 전) 경기대학교 강사
현) 단국대학교 강사
현) 송파노인종합복지관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