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모집중- 심리학
- 촬영교수
- 김보현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15 ~ 2025.11.12
- 학습기간
- 2025.11.13 ~ 2026.02.25
- 수강료
150,000원
4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 수업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
|---|---|---|---|---|---|---|---|---|---|---|---|---|---|---|---|
| 수업목표 | 1. 현대 상담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과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과,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상담의 목표와 과정의 차별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 등 주요 상담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해결 및 심리적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성에 기반하여 예비 상담자로서의 인간적, 전문적 자질 향상의 기회를 가져 보고,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기술 이해 및 기초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심리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상담의 사례개념화를 통해 실제 적용해 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상담전략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 상담심리학 | 김보현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2-7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 2025년 11월 13일 ~ 2026년 02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
| 평가기준 |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
| 주요 학사일정 |
|
|---|---|
| 과목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 수업목표 | 1. 현대 상담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과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과,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상담의 목표와 과정의 차별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 등 주요 상담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해결 및 심리적 건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성에 기반하여 예비 상담자로서의 인간적, 전문적 자질 향상의 기회를 가져 보고,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기술 이해 및 기초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심리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상담의 사례개념화를 통해 실제 적용해 보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상담전략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 제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의 필요성과 상담의 이해 |
|
|
| 학습내용 | 1. 상담의 정의와 역사 2. 상담심리학의 역사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
| 학습목표 | 1. 상담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상담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알 수 있다. 3.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내담자 체계 및 상담과정 |
|
|
| 학습내용 | 1. 내담자의 체계 2.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 3. 상담과정 모델 4. 상담 과정 |
|||
| 학습목표 | 1. 내담자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알 수 있다. 2. 전문적 상담과 일반 상담과 구분하고 알 수 있다. 3. 상담 과정 모델을 숙지하고 각 모델의 차이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
| 제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
|
|
| 학습내용 |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2. 상담자의 반응 기술 (1) |
|||
| 학습목표 |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와 사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질문하기, 반영, 재진술, 직면,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상담 과정 1 |
|
|
| 학습내용 | 1. 상담자의 반응 기술 (2) 2. 상담과정 (1) |
|||
| 학습목표 | 1.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자기개방, 즉시성, 정보제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초기, 중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 과정2, 상담자 윤리 |
|
|
| 학습내용 | 1. 상담과정 (2) 2. 슈퍼비전 3. 상담자 윤리 |
|||
| 학습목표 | 1. 상담의 후기, 종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2. 슈퍼비전의 개념과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슈퍼비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상담자 윤리요강 제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인간관 2.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성격의 구조 3. 정신분석 상담 이론 : 불안과 자기방어기제 4.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
|||
| 학습목표 | 1. 정신역동의 의미를 알고 정신분석의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인간관, 성격의 구조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불안과 자기방어기제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
| 제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
|
|
| 학습내용 | 1.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2.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과정 3.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기법 4.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
| 학습목표 | 1.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상담의 목표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 1 |
|
|
| 학습내용 | 1.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개요 2. 개인심리학 상담의 과정 |
|||
| 학습목표 | 1. 개인심리학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개인심리학 이론의 생활양식(성격)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을 이해하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 형성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심리학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 방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1 |
|
|
| 학습내용 | 1. 개인심리학 상담기법 2.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분석심리학 이론의 인간관, 주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심리학 이론의 성격발달 과정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2,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 1 |
|
|
| 학습내용 | 1. 분석심리학 상담기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분석심리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극을 통한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6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2 |
|
|
| 학습내용 | 1.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 2. 심리극 기법의 종류 3.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 4. 심리극의 치료 효과 5.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 |
|||
| 학습목표 | 1.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극이 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 이론 |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역사적 배경 2.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적 관점의 배경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 할 수 있다. |
|||
| 제7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주의적 상담 |
|
|
| 학습내용 | 1.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2) 2. 행동주의 상담 과정 3.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게스탈트 상담 이론 |
|
|
| 학습내용 | 1. 게스탈트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게스탈트 상담 원리 3. 게스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 4. 게스탈트 이론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스탈트 상담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 제8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1 |
|
|
| 학습내용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인간중심 상담 이론 : 내담자 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이론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
|||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배경지식과 인간관에 대해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긍정적 존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2 |
|
|
| 학습내용 | 1.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 3. 인간중심 상담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기반한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0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1 |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인간관, 현실치료 발전의 5단계 2.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주요개념 3. 현실치료 상담 이론 : 특성 |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발전의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2 |
|
|
| 학습내용 | 1.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목표 2.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 및 절차 3. 현실치료 상담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현실치료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과 치료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1 |
|
|
| 학습내용 | 1. 교류분석 상담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교류분석 상담이론 : 특성, 인생태도 |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특성과 인생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2 |
|
|
| 학습내용 | 1.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목표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3. 교류분석 이론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교류분석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에 대해 알고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 제1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1 |
|
|
| 학습내용 | 1.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 2. 인지행동상담이론 : 인간관 3.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
| 학습목표 | 1.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2 |
|
|
| 학습내용 |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3.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 4. 인지행동상담의 평가 |
|||
| 학습목표 |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행동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 |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 2. 집단상담의 형태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
| 학습목표 | 1.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형태를 구분하고 각 형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접근실제 |
|
|
| 학습내용 | 1.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 2.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 3. 집단상담의 계획 |
|||
| 학습목표 | 1.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
|||
| 제1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기상담 |
|
|
| 학습내용 | 1.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 2.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 3. 단기상담의 유형 및 과정 |
|||
| 학습목표 | 1.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과 단기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단기상담의 유형을 알고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
|
|
| 학습내용 | 1. 가족상담의 필요성 및 기본개념 2. 가족상담의 이론 3.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4. 가족상담자의 역할 |
|||
| 학습목표 | 1.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상담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가족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
수강기간 ~ 2025.10.22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
|
|
|
|
수강기간 ~ 2025.10.22 잘 공부하고 갑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15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수업이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다른 교육원 홈페이지 시스템에 비해서 메뉴가 너무 복잡하다고 느꼈다. 간소화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한두번은 에러가 나서 진행에 어려움을 겪은적이 있었다. 다른 교육원에서 이수할때는 겪어보지 못한 경험이었다. 강의교수님의 강의 설명이 가끔 정리가 되지 않아 머릿속에 정리가 되지 않는 부분이 간혹 있었다. 이런 부분이 가끔 강의를 들으면서 지루함으로 이루어지기도 했던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고 중간, 기말고사에서 강의시간에 이론교육으로만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었어서 아쉬웠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알기 쉽게 잘 배웠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전반적인 강의내용 충실하고 지식습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
|
|
수강기간 ~ 2025.10.22 학습하는데 불편함이 없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보현 교수님
- 주요학력
- 광운대학교 경영학 학사
조선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배재대학교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 박사
- 주요경력
- 신한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상담및이해 강사
신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육심리학 강사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교육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