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학
모집중- 미용학
- 촬영교수
- 김동희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4.15 ~ 2025.11.12
- 학습기간
- 2025.11.13 ~ 2026.02.25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 수업개요 |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
|---|---|---|---|---|---|---|---|---|---|---|---|---|---|---|---|
| 수업목표 | ● 공중보건학의 개념을 알고 집단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하는 과학적인 보건지식을 습득하여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자연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관한 환경위생, 환경보전 및 환경오염 예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중요성과 작업환경, 직업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재해 예방 등의 근로자의 보건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역학의 역할과 급·만성감염병, 기생충, 만성질환의 관리 및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식품위생, 식중독을 이해하고 건강한 식생활의 보건영양 방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보건행정의 관리와 행정조직, 운영에 대한 이해와 인구 및 모자보건,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등 주요 사업 및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보건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교보건 및 성인과 노인보건의 효과적인 적용 및 운영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고에 대비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공중위생관리법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 공중보건학 | 김동희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2-7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 2025년 11월 13일 ~ 2026년 02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 평가기준 |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 15% | 25% | 25% | 15% | 10% | 5% | 5% | 100% |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
| 주요 학사일정 |
|
|---|---|
| 과목개요 |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 수업목표 | ● 공중보건학의 개념을 알고 집단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하는 과학적인 보건지식을 습득하여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자연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관한 환경위생, 환경보전 및 환경오염 예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산업보건의 중요성과 작업환경, 직업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재해 예방 등의 근로자의 보건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역학의 역할과 급·만성감염병, 기생충, 만성질환의 관리 및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식품위생, 식중독을 이해하고 건강한 식생활의 보건영양 방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보건행정의 관리와 행정조직, 운영에 대한 이해와 인구 및 모자보건,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등 주요 사업 및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보건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교보건 및 성인과 노인보건의 효과적인 적용 및 운영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고에 대비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공중위생관리법을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 제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과 질병, 공중보건학의 개념 |
|
|
| 학습내용 | 1. 건강과 질병의 개념 2. 공중보건학의 개념 |
|||
| 학습목표 | 1. 건강과 질병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공중보건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공중보건학의 범위와 공중보건수준 평가 |
|
|
| 학습내용 | 1. 공중보건 관련학문 2. 공중보건학의 범위 3. 공중보건수준 평가 |
|||
| 학습목표 | 1. 공중보건 관련학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중보건학의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각국의 공중보건수준 평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주요 사인의 변화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제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건강증진의 이해 |
|
|
| 학습내용 | 1. 건강증진의 정의와 관리 2.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 3. 국민건강통계 |
|||
| 학습목표 | 1. 건강증진의 정의와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국민건강통계의 자료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공중보건학의 발달사 |
|
|
| 학습내용 | 1. 공중보건의 발달사(고대기, 중세기) 2. 공중보건의 발달사(여명기, 확립기) 3. 공중보건의 발달사(발전기) |
|||
| 학습목표 | 1. 공중보건학의 시대적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 2. 고대기와 중세기의 발달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여명기와 확립기의 발달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발전기의 발달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산업보건의 개요 |
|
|
| 학습내용 | 1. 산업보건의 개요 2. 노동과 건강 |
|||
| 학습목표 | 1. 산업보건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보건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보건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노동과 건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재해, 작업환경관리 |
|
|
| 학습내용 | 1. 산업재해의 발생요인, 지표, 직업병 2. 작업환경의 위생관리, 산업위생 보호구 |
|||
| 학습목표 | 1. 산업재해의 발생요인과 직업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환경 위생관리의 기본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산업위생 보호구의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작업환경측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기와 공기의 조성 및 자정작용 |
|
|
| 학습내용 | 1. 환경과 건강 2. 대기의 조건 3. 공기의 조성, 자정작용 |
|||
| 학습목표 | 1. 환경문제를 건강과 연결시켜 설명할 수 있다. 2. 쾌적한 생활을 위한 대기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적절한 공기의 조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공기의 자정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대기오염과 실내공기 오염 |
|
|
| 학습내용 | 1. 대기오염물질의 종류와 영향 2. 대기오염 방지대책 3. 실내공기오염과 실내공기의 정화 |
|||
| 학습목표 | 1. 대기오염 오염물질의 종류와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기오염 방지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내공기오염의 공기정화법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 제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수의 수원, 정수법 |
|
|
| 학습내용 | 1. 상수원과 보호구역 2. 정수법의 특징과 원리 3. 수영장과 공공욕장의 수질관리 |
|||
| 학습목표 | 1. 상수원의 관리 및 보호구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수영장과 공공욕장의 수질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하수 및 수질오염 |
|
|
| 학습내용 | 1. 하수처리 방법, 하수의 수질기준 2. 수질오염과 수질오염 방지대책 |
|||
| 학습목표 | 1. 하수처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하수의 수질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수질오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수질오염 방지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6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식품위생 및 안전성과 식중독 |
|
|
| 학습내용 | 1. 식품위생의 개념과 안전성 2. 식중독의 원인세균과 중독증상, 예방법 3. 식품의 변질과 보존법 |
|||
| 학습목표 | 1. 식품위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식품위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식중독균에 따른 증상 및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식품의 변질 예방을 위한 보존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폐기물처리, 소음 및 진동 |
|
|
| 학습내용 | 1. 폐기물의 분류와 생활폐기물의 수집, 운반, 보관 및 처리 2. 소음의 영향 및 방지대책 3. 진동의 영향 및 방지대책 |
|||
| 학습목표 | 1. 폐기물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2.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처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소음의 영향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진동의 영향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제7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역학의 개념과 역학적 연구방법 |
|
|
| 학습내용 | 1. 역학의 정의, 역할 2. 질병발생요인 및 관련학설 3. 역학조사방법의 종류 및 장단점과 오차방지법 |
|||
| 학습목표 | 1. 질병과 역학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질병의 발생요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역학조사방법의 종류와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오차방지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감염병 관리, 감염성질병의 생성과정 |
|
|
| 학습내용 | 1. 감염병의 발생과 유행 2. 감염성질병 유행 6요소 |
|||
| 학습목표 | 1. 감염병의 발생과 유행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감염성질병 유행 6요소의 각 단계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8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급·만성감염병 및 병원감염 |
|
|
| 학습내용 | 1. 침입경로별 급성감염병 발생과정 및 예방대책 2. 만성감염병의 특징 및 예방대책 3. 병원감염의 원인 및 관리대책 |
|||
| 학습목표 | 1. 급성감염병의 침입경로별 질병발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급성감염병의 예방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만성감염병의 특징 및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병원감염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5. 병원감염 관리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생충과 위생해충 및 쥐의 관리 |
|
|
| 학습내용 | 1. 기생충의 종류와 특징 및 예방방법 2. 위생해충 및 쥐의 관리 |
|||
| 학습목표 | 1. 기생충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기생충 질환의 증상 및 예방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위생해충의 종류 및 구제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쥐의 구제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10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독과 멸균 및 미생물 |
|
|
| 학습내용 | 1. 소독, 살균, 멸균의 정의 2. 소독법의 분류와 소독약의 구비조건 3. 미생물의 분류와 특징 및 관련 질환 |
|||
| 학습목표 | 1. 소독과 살균, 멸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독법을 분류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독약의 구비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미생물을 분류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5. 미생물 관련 질환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독방법과 효과판정 |
|
|
| 학습내용 | 1. 소독약의 특징 및 효능과 사용법 2. 대상별 효율적인 소독법 3. 살균효과의 판정법 |
|||
| 학습목표 | 1. 소독약의 특징에 따른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별 효율적인 소독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살균효과를 판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1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인보건과 만성질환 |
|
|
| 학습내용 | 1. 만성질환의 개념 및 현황 2. 주요 만성질환의 관리와 예방법 |
|||
| 학습목표 | 1. 성인의 만성질환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만성질환의 관리와 예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보건 및 사회보장 |
|
|
| 학습내용 | 1. 노인보건과 건강관리 2. 사회보장제도 3. 건강보험과 산업재해보상보험 |
|||
| 학습목표 | 1. 노인보건의 목적과 노령화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보장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보험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제1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보건행정 |
|
|
| 학습내용 | 1. 보건행정의 관리와 행정조직, 운영 2. 우리나라 보건행정기관 3. 국제보건관리기구 |
|||
| 학습목표 | 1. 보건행정 관리와 행정조직, 운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보건행정기관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보건관리기구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 및 보건교육 |
|
|
| 학습내용 | 1. 학교보건의 특성과 기본방향 2. 학교환경위생과 학교급식 3. 보건교육의 개념 |
|||
| 학습목표 | 1. 학교보건의 특성과 기본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환경위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급식의 안전성과 운영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보건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보건교육의 중요성과 교육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제1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구와 보건, 모자보건과 가족계획 |
|
|
| 학습내용 | 1. 인구와 보건 2. 모자 및 모성보건 3. 가족계획 사업 |
|||
| 학습목표 | 1. 인구론과 인구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인구구조의 문제점과 해결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모자 및 모성보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계획 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보건과 응급처치 |
|
|
| 학습내용 | 1. 정신질환의 개념 및 주요정신질환의 관리 2. 응급의료정책 3. 응급처치 방법 |
|||
| 학습목표 | 1. 정신질환의 원인, 종류 및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응급의료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응급처치 실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1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보건과 영양 |
|
|
| 학습내용 | 1. 보건영양의 개념과 영양소 2. 건강한 식생활 3. 영양장애와 영양개선 |
|||
| 학습목표 | 1. 보건영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식생활과 생애주기별 영양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양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영양개선을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공중위생관리법 |
|
|
| 학습내용 | 1. 공중위생관리법의 개요 2. 공중위생관리법의 내용 3.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시 벌칙 및 행정처분 |
|||
| 학습목표 | 1. 공중위생관리법의 목적과 신고관련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중위생관리법에 명시된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시 벌칙 및 행정처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제1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수업 참고사항 |
<토론> - 3주차
건강증진사업의 필요성과 내가 실천하고 싶은 건강증진 방법을 생각해 보고 토론해 봅시다. <과제> - 9주차 - 참고범위(7주차) : 감염성 질병유행의 6대 요소 - 주제 : 감염성 질병유행의 6대 요소와 COVID-19(코로나 19)의 범세계적인 유행(Pandemic). ※ 과제 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십시오. 1) 코로나 19(COVID-19)의 특징을 질병유행의 6대 요소별 관리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코로나 19가 범세계적유행(Pandemic)이 된 가장 크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6대 요소 중에서 골라 서술하시오. 3) 내가 보건행정가라면, 차후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의 대처방법을 쓰시오. ※ 과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코로나 19에 대한 특징 2. 질병유행의 6대 요소 3. 내가 생각하는 코로나 19가 범세계적 유행이 된 이유 4. 차후 감염병 발생 시 보건행정가로서의 대처방법 |
|---|---|
| 강의 유형 |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
수강기간 ~ 2025.10.22 1학기동안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알찬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실생활에서도 유용할 정도로 유익한 과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교수님 1년동안 함께 수업을 진행해서 좋았습니다 전식품 영양학을 전공하고 호텔조리학을 전공해서 공중보건학과 위생학을 배워와서 이해도는참 잘한것 같아었는데 나이가 있다보니 기억력이 떨어져서 시험칠때 쉽지는 않았습니다 일년동안함께여서 감사합니다 새로운 학문을 배워서 새로운 것을 창업하고싶어서 도전 하였습니다 저는05학번으로 만학도였으며 또다른 일을 창업하려합니다 저와같은 분들이 많이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120세 시대가 열린다니내자신을 굳건하게 지키면서 노후에 즐겁게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공중보건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한학기 성실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2 한 학기 수고 많으셨습니다.
|
|
교수소개
김동희 교수님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보건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미용건강) 박사
- 주요경력
- 성신여대,동덕여대 경인여대 등등 다수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