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_토 13~18시
마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 촬영교수
- 권영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11.27 ~ 2025.11.05
- 학습기간
- 2025.11.06 ~ 2026.02.18
- 수강료
700,000원
500,000원
- 관련전공
강좌소개
수업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_토 13~18시 | 권영 | 1644-3434 | info@ibstudy.co.kr | 2025년 2-23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11월 06일 ~ 2026년 02월 18일 | 15주 | 3 | 절대평가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기타 | 계 |
15% | 0% | 0% | 0% | 5% | 0% | 0%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평가는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교육부 고시 제 2015-85호, 2016년 1월 6일 제정, 2016년 1월 1일 시행) 상대평가에 의거하여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A(30%), B(40%), C이하(3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이 부여됩니다. 또한 부여받은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최종적으로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상대평가 점수 60점 미만은 F처리되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교육실습개관 |
|
|
학습내용 | 1. 한국어 교육 실습의 개념 및 의의 2.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 3. 한국어 교사의 역할 및 자질 4.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 5.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 |
|||
학습목표 | 1. 한국어 교육 실습에 대한 개념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갖출 수 있다. 4. 한국어 실습 구성 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육 실습 과목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강의참관의 실제 2. 강의실습의 실제 3. 모의수업의 실제 |
|||
학습목표 | 1. 강의참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기록 지침에 따라 참관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강의실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모의수업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모의수업 교안 작성 준비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6. 모의수업 절차 및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안의 이해 |
|
|
학습내용 | 1. 교안의 개념 및 구조 2.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 3. 교안의 요소 4. 수업 진행에 따른 교안 구성 5. 교안 작성 시 유용한 단계별 방법 |
|||
학습목표 | 1. 교안의 개념 및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안의 요소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4. 교안 구성 순서에 맞게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5. 교안의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법 |
|
|
학습내용 | 1. 어휘 중심 교안 작성법 2. 문법 중심 교안 작성법 3. 기능 중심 교안 작성법 4.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 시 유의사항 |
|||
학습목표 | 1. 교수 내용별 한국어 교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3. 문법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기능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 2.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1) 3.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2) 4. 교안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1.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3. 초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초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학습내용 | 1.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1) 2.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2) 3. 고급 교안 작성의 실제 4. 교안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1. 중급·고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2.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3. 중급·고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
---|---|
강의 유형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8.27 신선희 교수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교수님께서 자세하게 발표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많이 가르쳐주셨다.
그리고 각 학생마다 잘된점 , 부족한 점에 대해서 더 잘할수 있도록 좋은 말씀을 해주셨고
발표시, 긴장되었지만 긴장 되지 않게 편안하게 잘 해주셔서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교원 실습 덕분에 잘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수고해 주신 교수님 감사드립니다.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수업 외에 현장에 관한 이야기도 해주시는 점이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일정한 관리 시스템이 실습을 마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교수님의 피드백이 긴 시간동안 만들어 온 실습교안을 완성하고 실제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신선희 선생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이번?실습?과정?동안?저는?이론으로만?배웠던?한국어?교수법을?실제?수업에?적용하는?귀중한?경험을?했습니다.?간접?및?직접?모의?수업을?통해?한국어?교사로서의?역할과?책임감을?깊이?이해할?수?있었습니다.특히,?1차와?2차?모의?수업?시?학습?중?발생하는?발음이나?문법?오류에?대해?즉각적인?교정보다는?학생의?발화를?끝까지?듣고?자연스럽게?바른?표현을?제시하여?학습자의?자신감을?잃지?않도록?배려했습니다.실습?기간?동안?교수님께서는?모든?실습생이?참여한?자리에서?각자의?수업?계획?단계부터?실행,?그리고?평가에?이르기까지?개방적인?피드백을?주셨습니다.?덕분에?저뿐만?아니라?다른?사람들의?수업과?그에?대한?피드백까지?구체적이고?구조적으로?학습할?수?있었습니다.
교수님의?피드백은?학습자의?수준에?맞는?목표?설정과?활동?계획에?대한?구체적인?내용뿐만?아니라,?학생들과의?발화?속도,?특정?문법?설명?시?학생들의?이해도를?높이기?위한?추가?질문?방식?제안?등?교사의?행동에?대한?전문적인?지도와?격려를?담고?있었습니다.?이러한?피드백?덕분에?부족했던?부분을?인식하고?앞으로의?학습?방향을?설정할?수?있었습니다앞으로?실제?수업에서는?각?학생의?학습?속도와?이해도?차이를?파악하여?개별적인?질문?기회를?좀?더?많이?제공하는?등?학생?중심의?지도를?위해?노력할?것입니다.
|
|
|
수강기간 ~ 2025.08.27 전반적으로 잘 진행되었다고 생각되고, 모바일에서 강의 듣기 불안정 했던 것 등 일부 기술적 문제가 있었으나 대체로 양호하다고 생각됨 . 특히 실습 담당교수님의 상세한 피드백은 차후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듯 함
|
|
|
수강기간 ~ 2025.08.27 꼼꼼하고 체계적이었습니다.
너무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권영 교수님
- 주요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박사
- 주요경력
- 한국어문화교육원 전임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한국산업기술대학 한국어교육센터 강사